1. 어떤 이유에서라도 인생에 한 번은 돈 공부를 필히 해야 하는 때가 온다.
2. 돈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많이 벌어도 수중에 돈 한 푼 없을 수도 있다.
3. 단순히 의식주 문제해결을 너머 그 이상을 노리기 위해선 돈 공부는 필수적이다.
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은 다들 진지하게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.
그 이유는 인간은 본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본인의 미래를 한 치 앞도 예상하지 못한 채 100년 혹은 그 이상의 긴 세월을 살아 나가야 하는 존재입니다.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잘 살아가기 위해서 미래 설계를 해야 하고, 그 과정에서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(외부 환경요인)에 휩쓸리지 않으면서도 머릿속으로만 그렸던 최종 목적지를 향해서 나아가려면 자본주의 세상에선 돈 공부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.
8월 14일 자 경제 기사 중,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비율의 국제 순위가 역행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. 14일 국제결제은행(BIS)에 따르면 2021년 6월 말 기준 한국의 가계부채 비율은 104.8%로 주요 44개국 중 6위에 해당했습니다. 그러나 2024년 8월 현재 기준 3년 전 대비 100.5%로 비율 자체는 개선하였으나 오히려 다른 나라들이 더 낮은 수치로 개선하여 순위 자체는 4위로 이전 대비 두 계단이나 올랐습니다. 즉, 주요국 대비 가계 부채 감축은 미진하였다는 뜻입니다. 또한 위와 비슷하게 최근 정부의 ‘가계대출 조이기’에도 불구하고 7월 한 달간 가계대출이 5조 3000억원 급증하면서 전월 상승분을 1조 원 이상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앞서 언급한 사례들에서처럼 부채, 대출 자체가 해서는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. 오히려 투자 개념 측면에서 본다면 인생에 있어 원활한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가정하에는 제대로 이용하는 것입니다. 다만,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 공부가 전혀 안 된 상태에서 손을 대는 것보단 기초부터 공부를 하여 기반을 탄탄히 쌓아 올린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아무래도 더 현명하고 지혜롭게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.
개개인별로 돈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른 시기에 별별 이유로 찾아오게 됩니다.
집을 사려고 은행에 갔더니 프리랜서라 거절당한 경우, 당장 돈이 급한데 대출 승인이 안 되는 경우, 여러 대출을 당겨쓰다가 결국 감당이 안 돼 파산하는 경우, 돈 하나 때문에 인생 자체가 망한 것 같다거나 아예 자존심이 무너져 버린 경우 등등 사람의 명수만큼이나 이유도 다양할 수밖에 없습니다.
돈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많이 벌어도 수중에 돈 한 푼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유튜브나 인스타그램, 서점에 책을 찾아보면 흔히 돈에 관한 지식 전달이나 성공 사례는 월급이 많지 않거나 기본 자본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. 아이러니 한 점이 높은 근로소득 하나로 돈의 흐름에 있어서 안정적인 사람들도 많겠지만, 그만큼 씀씀이가 커 높은 근로소득으로도 본인의 생활이 커버가 안 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. 그러므로 높은 근로소득은 곧 사회적 지위도 어느 정도는 높다는 방증이겠으나 그런 만큼 본인의 돈의 흐름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점은 본인 자체도 괴리감을 느끼게 되고, 수중에 돈 한 푼 없다는 사실을 주변에 알리지도 못해 굉장히 스트레스받고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.
단순히 의식주 문제해결을 한 뒤 그 이상을 노리기 위해선 돈 공부는 필수적입니다. (사례) 인간은 태어나서 당장 눈앞의 의식주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지만, 의식주가 해결된다면 그 너머를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. 예를 들어, 기후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되고 싶다거나 사회 여러 취약 분야에 대한 지원 혹은 개인의 자아실현, 신기술 혹은 신사업에 대한 투자 등 본인을 중심에 두고 여러 갈래로 퍼진 줄기들에 대한 관심이 생겨날 테고 그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있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것은 아무래도 돈이 될 것입니다.
인간이 태어난 이상 본인의 삶의 방식과 방향은 모두 본인이 정하는 것이고 여기에 정답은 없습니다.
이는 나 자신을 낳아준 부모님도 대신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.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보인 다양한 경기들처럼 어떤 사람은 인생이라는 파도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헤쳐 나가기도 하고, 누군가는 타점을 정확하게 노려 일직선으로 뚫거나, 또 다른 누군가는 어떤 어려움과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로 끝까지 버텨내 이겨내 버릴 수도 있습니다. 그렇지만 이런 모든 개별의 사례에서도 돈 공부 하나만큼은 공통으로 필요한 것으로 시기와 상황이 다를 뿐이지, 한 번쯤은 진지하게 고민하는 순간이 오게 될 것입니다.
앞으로의 수문푼전 시리즈의 포스팅에서는 돈 공부를 주제로 세상에 널리 퍼진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